강동구마을공동체지원센터 로고
모바일 메뉴 열기
로그인   SITE MAP
강동구마을공동체지원센터
페이스북 바로가기
메뉴닫기

마을공동체와 사회적경제가 만나다 '레벨업 아카데미'

페이지 정보

작성자마을센터 댓글 0건 조회 359회 작성일 18-07-16 18:02

본문

 

마을공동체와 사회적경제가 만나다_레벨업 아카데미

2017.11.6

10월 10일부터 총 5강으로 진행된 레벨업 아카데미가 끝났습니다. 마을공동체부터 마을공동체에서 사회적경제로 발전한 다양한 사례를 학습해왔습니다. 약 한 달 간, 함께 교육을 함께 해주신 참여자분들에게 유익한 시간이었길 바랍니다. 다음에도 좋은 강의로 찾아뵙겠습니다.

첫 번째 강의로 진행된 '모여서 떠들고 꿈꾸는 마을 이야기'에서는 내가 상상하는 마을공동체의 모습을 공유해보는 자리였습니다. 그리고 그런 마을공동체를 위해서 해야 하는 일은 무엇일까를 탐구해보기도 했고요.

 

 

처음 파이팅 한 그 마음 끝까지 한 사람 손!
칭찬합니다.

스티커 이미지

사회적경제의 성지, 원주에 가다!

 

 

약 50년 역사를 가진 원주 협동조합의 흐름과 과제에 대한 시간을 들어보았습니다. 강동에서도 마을공동체에서 시작해 협동조합으로 발전된 몇 사례가 있는데요. 그래서 그런지 질문도 구체적으로 나오고 현실적인 것이 많이 나와서 질문 그자체도 공부가 되더라고요. 답변을 들으시는 분들 모두 눈이 초롱초롱!

미로시장에 위치한 '즐거운 협동조합'에 방문해 여러 사람이 협업하는 형태로 모인 협동조합에 대해서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지금까지 해올 수 있었던 중심에는 협동조합이 있었다는 말이 인상 깊었습니다. 협동조합까지의 절차는 복잡하지만 협동조합을 어떤 태도로 바라볼 것인가가 정말 중요한 것 같아요! 

 

맘카페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협동조합까지 발전된 토닥토닥맘 협동조합입니다. 아마 레벨업 아카데미 교육에 참여했던 주민분들이 제일 귀를 세우고 들었을 것 같아요. 육아맘에서 시작됐다는 공통분모가 있어서 그런지 가장 구체적으로 상상해볼 수 있는 곳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스티커 이미지

 

 

서곡생태마을에서 도자기 체험 그리고 교육공동체에서 마을공동체를 꿈꾸다!

마을극단에서 문화예술협동조합까지, 아이야

 

문화예술협동조합 아이야는 마을공동체에서 시작해 사회적경제로 발전한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이 과정으로 오기까지 어떤 시행착오가 있었는지, 어떤 고민이 있었는지, 그리고 왜 이와 같이 발전됐는지를 들어본 시간이었습니다. 그야말로 선배 마을지기를 만났다며 참여자분들이 소감을 나눠주셨어요.

스티커 이미지

 

협동의 경제, 지역의 미래를 바꿉니다

 

 

동작구 찾동 추진지원단의 유호근 단장님이 사회적경제 전반에 대한 강의를 진행했습니다. 그간 사례 위주의 학습이었는데 여기에서는 협동의 경제가 어떻게 지역의 미래를 바꿨는지를 탐구해보는 시간이었습니다.

마지막 5강, 협치를 끝으로 레벨업 아카데미가 마무리됐습니다. 서울시 협치 정책 흐름은 어떻게 되는지, 주민자치가 왜 중요하고 어떤 사례가 있는지 들어본 시간이었습니다.

끝까지 집중해서 들어주신 모든 분들, 고생하셨습니다. 
모두 레벨업 되셨나요!?
다음에 더 유익한 시간으로 만나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33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