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마을공동체지원센터 로고
모바일 메뉴 열기
로그인   SITE MAP
강동구마을공동체지원센터
블로그 바로가기
메뉴닫기

[도시농업 파믹스센터]

페이지 정보

작성자마을센터 댓글 0건 조회 580회 작성일 20-05-04 14:44

본문

새롭게 출발하는 강동구마을지원센터가 2020년, 새로운 마을살이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우리 마을 구석구석을 탐구했던 지난해에 이어 관내에 유관기관들을 알아보는 THEMA.1 마을공동체가 자란다,  마을을 살아가는 주민공동체의 활약이 펼쳐지는 곳이라면 어디든지 찾아가는 THEMA2. 마을을 움직이는 사람들, 강동의 과거에서 미래를 조망해 보는 THEMA3. 나의 살던 마을은 까지 세 가지 테마로 기획되었습니다. 

매주 화요일, 여러분을 강동사랑으로 이끌  시리즈 '강동을 살다',  많이 기대해 주세요!!!

 

THEMA1. 마을공동체가 자란다 


#4_정원형 도시텃밭에서 누리는 체험과 힐링

     도시농업 파믹스센터 


 

코로나는 세상을 바꾸어 버렸다.

학교도 기업도 관공서도 모두 멈춰 섰다. 차와 인적이 드문 거리를 마스크로 얼굴을 가린 사람들만 오가는 진기한 풍경이 일상이 됐다. 생전 접해보지 못한 상황에 우리 모두 어쩔 줄 모르는 사이, 나무는 연녹색 잎을 펼치고 씨앗은 곱디고운 꽃대궁을 올려가며 사방을 초록빛으로 채워나갔다. 코로나 시대에도 자신의 일을 멈추지 않은 것은 자연뿐이다.


사진 1.jpg

 

도시농업 파믹스센터(이하 파믹스센터)는 고덕동 그라시움 아파트 건너편 수영산 아래 자락에 자리 잡고 있다(고덕로 314번지). 고덕역 4번 출구에서 상일역방향으로 하릴없이 걷다 보면 오른쪽에 입구가 나타나는데 풀숲이 우거져 자칫 지나치기 쉬우나 입구에 들어서는 순간 눈앞에 펼쳐지는 장쾌한 풍경은 바로 옆에 큰 도로와 대규모 재건축 아파트 단지가 있다는 사실을 잊게 만든다. 5월 개장을 앞두고 마무리 공사가 한창인 정원형 공동체 텃밭 '파믹스 가든'(가칭)이다.

 

자연환경이 좋고 농업에 관심 있는 주민들이 유난히 많은 강동구에는 구에서 운영하는 텃밭이 여러 군데 있다. 기존 텃밭은 일반에게 분양하여 개인 소유성이 강한데 반해 파믹스 가든은 획일화된 분양 텃밭 대신 누구나 쉽게 다가가 참여하고 즐기는 공유 텃밭의 형태로 운영할 예정이다. 정원형 텃밭을 비롯 약초, 허브, 토종 식물 같은 테마가 있는 농장, 직접 흙을 만지고 작물을 키워보는 체험 텃밭 및 유실수 재배, 양봉 등을 계획 중이다.

 

사진 2.jpg


가장 넓은 파믹스 가든의 주변에는 도시농업 역사관과 스마트 팜, 파믹스센터가 있다. 도시농업의 발자취를 한자리에 모은 역사관과 도시농업의 미래를 보여주는 스마트 팜은 지난해 문을 열었다. 특히 스마트 팜은 첨단 기술인 ICT 제어시스템을 활용, 식물이 자라기 좋은 환경을 자동으로 조성하고 애플수박, 딸기, 허브 등 다양한 작물을 자동 재배하고 있다.

 

2018년 6월 현재 자리에 들어선 파믹스센터는 도시농업을 기반으로 주민과 소통하고 공동체를 회복하기 위해 만들어진 복합커뮤니티 공간이다. 지난 4월 1일 부임한 허정남 센터장을 중심으로 6명의 직원이 근무하며, 다양한 도시농업 교육과 도시농업 민간단체를 육성하고 지원하는 일을 주 업무로 하고 있다. 센터에는 대형 강의실과 이야기 북 카페, 공동 조리실 형태의 창업 공작소, 토종씨앗 박물관 등이 있어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제공하는 일이 가능하다.

 

사진 3.jpg

 

현재 코로나 때문에 모든 장소와 프로그램 이용이 멈춘 상태지만 조만간 기존 운영했던 도시농업 아카데미를 다시 열고 하반기에는 특강 형식의 열린 강좌도 계획하고 있다. 교육 프로그램으로 <도시양봉학교>, <현장농부학교>, <전통식품학교>, <약초텃밭학교> 같은 성인 대상 강좌와 아동을 위한 <어린이 생태논학교>, <친환경농가 체험학습> 등이 있다.

 

이야기 북 카페는 지역주민 누구나 들러 책을 읽고 음료를 마시며 초록빛 자연이 주는 진정한 휴식을 맘껏 누릴 수 있는 곳이다. 공동체 텃밭에서 수확한 작물을 가공하거나 도시농업 창업아이템을 개발하는 민간단체들을 지원하는 창업 공작소, 전국에서 재배하는 4백여 종의 토종씨앗을 전시하고 씨앗 대출, 채종 법을 상담하는 토종씨앗 박물관 역시 강동구민이면 누구든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장소 대관이나 프로그램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파믹스센터(02 -428-6550) 또는 강동구 도시농업과(02-3425-6550)로 문의하면 된다.

 

사진 4.jpg

 

강동구는 도시농업을 다른 어떤 구보다 빨리 도입했다. 서울시에서 관련 조례를 만들기 훨씬 이전인 2009~10년에 이미 전국 최초로 친환경 도시농업 조례를 제정, 옥상텃밭을 비롯 친환경 체험농장과 둔촌동 도시텃밭을 조성, 운영했다. 이어 일자산의 도시농업공원과 도시농업지원센터를 설립하면서 도시농업 개념을 확산했다. 학교 급식재료를 친환경 제품으로 공급하는 로컬푸드 시스템과 자원순환형 도시농업도 정착시켰다. 올해는 사회적 도시농업을 활성화하고 민간이 주도하는 도시농업으로의 전환을 준비하고 있다.


파믹스센터는 마을 주민들이 도시농업의 다원적인 가치를 깨닫고 그 혜택을 누리는데 보탬이 되고자 한다. NPO 단체에서 십여 년간 환경활동가로 일한 허정남 센터장은 '농사체험이나 산책을 하는 힐링 장소뿐 아니라 어린이들의 생태감수성을 높이고 환경보호의 중요함을 알리는 교두보역할을 담당할 것'이라며 "특히 마을에서 이래저래 소외받는 장애인이나 어르신을 위한 프로그램을 활성화시키려 한다."고 전했다.

 

사진 5.jpg


허 센터장에 따르면 파믹스(farmmix)센터는 글자 그대로 내가 관심이 있거나 혹은 잘하는 분야를 농업과 믹스하고 실험하는 열린 공간이다. 예를 들면 젊은 엄마들은 책을 가져와 카페에서 읽거나 공유 부엌을 빌려 수확한 농작물로 아기 이유식을 만들 수 있다. 노인들은 토종씨앗의 중요성, 싹을 틔워 순환시켜야 씨앗보존이 가능하다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아니까 토종씨앗박물관 지킴이로 참여하면 된다. 장애인들은 텃밭에서 식물을 가꾸고 정원을 산책하며 마음의 안정을 취할 수 있다. 한마디로 전 계층을 아우르는 프로그램 사이클이 작동 가능하다는 뜻이다.

 

허 센터장은 계층별로 구체화된 프로그램이 돌아가면서 주민 사이에 교류가 일어나면 막연한 개념이 아닌 실감 나는 마을공동체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특히 정월 대보름 행사와 동지 한마당 팥죽 나눠먹기 행사는 주민에게 파믹스와 도시농업을 알리는데 큰 도움이 될 거라는 기대를 보였다. 이와 함께 파믹스센터 주변의 좋은 자연, 지리환경을 현재 운영 중인 프로그램과 접목하여 주민들에게 정원형 도시텃밭의 가치를 전하고 도심의 휴식처로 제공할 방안도 연구 중이다.

 

주택가 근처의 텃밭은 인근 주민들의 불만이 되기도 한다. 파믹스센터도 예외는 아니다. 강동구 도시농업의 현재를 잘 모르는 외부 입주민들은 냄새와 날벌레 때문에 창문을 열 수 없다거나 국유지에 일부 주민만을 위한 특혜를 베푼다는 식의 민원을 끊임없이 제기하고 있다고 한다. 이에 대해 허정남 센터장은 "자신의 목소리와 의견을 내는 마을 분에게 오히려 감사하다."며 " 좋은 프로그램을 통해 파믹스에 관심 있는 주민들을 설득하고 다양한 홍보채널을 동원, 파믹스를 모르는 마을 분들에게 다가가는 것이 최선이라 생각한다."고 전했다.

 

사진 6.jpg

 

도시농업 파믹스센터는 열악한 환경에서도 강동구 도시농업의 정착을 위해 지금까지 열정으로 활동해온 수많은 사람들의 땀과 노력 위에 서있다. 앞으로 민관은 물론 민민 협동, 민주도의 역할이 커지는 공간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면서 기존 단체들의 자립을 위한 행정적인 지원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점점 늘고 있는 강동구 아파트 숲의 답답함을 걷어내고 사람들을 땅으로, 자연 숲으로 불러내 함께 어울리며 살기 좋은 마을공동체를 만들어 가는 중심에 도시농업 파믹스센터의 존재 이유가 있다.

 

                                                                                                                             <강동마을기록활동가  유  수  경>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59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